테슬라 세미트럭 스펙 아니 불가능이라면서 왜 됨

테슬라 세미트럭 과연 이게 시장에서 먹힐지 한번 예상해보자. 정확히 5년 후 2022년 세미트럭 인도식이 펼쳐지고 있다. 네바다주 기가팩토리에서 세미트럭 인도행사를 열고 1호 고객사인 펩시에게 15대 가량 인도를 함. 2017년 공개된 테슬라 세미트럭 스펙은 정말 믿기지 않을 정도였는데 지금은 어떨까




테슬라 세미트럭 스펙

  • 37톤 중량에 800km 운행가능
  • 제로백 20초
  • 3년간 3억 절약 갸능

 

위와 같이 말도 안되는 스펙을 2017년에 공개했는데 트럭 1군 벤츠 CEO와 빌게이츠 둘 다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스펙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렇게 내주면 자기들이 사서 연구한다고 말한 바 있음. 그러다보니 시장에서는 머스크의 허풍을 아무도 믿지 않았음.

그리고 테슬라 세미트럭이 공개됐는데 스펙을 아무도 믿지 않으니까 실제 주행 영상을 편집없이 그대로 공개해버림. 36톤 트럭을 중량 전부 채우고 주행하는 동영상을 공개한것인데 실제 도착 시 배터리는 4%가 남아있었음.

테슬라 세미트럭


아직 구체적으로 스펙이 공개되진 않았으나 이로써 테슬라 라인업을 한 단계 완성시켰다. 세단과 SUV 그리고 상용차량 세미와 픽업 트럭 싸이버트럭, 마지막으로 로봇택시 외관은 공개하지 않았는데 지금까지 일론머스크 해온 행동을 보면 아마 보급형 모델이 되지 않을까 싶다.




테슬라 세미트럭  효율성 & 안전성

파워트레인에는 모터 3개가 들어갔는데 이건 테슬라 모델X, 모델S, Plaid에 들어간 구조와 비슷하다. 그리고 일론머스크는 이 모터를 들고 다녀도 될 정도라고 강조했음.

지금까지 축적해온 모든 테슬라의 기술력을 응집해서 가볍고 출력이 높은 모터를 만들 수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안전성 또한 강조됐는데, 고중량 전기 트럭이라 회생제동이 엄청나다. 별도 리타더의 유무는 모르겠지만 강력한 파워트레인 모터를 통해 대형 트럭사고 시 끔찍한 참사를 만드는 잭나이프 현상이 거의 없을거라고 했음.

트럭-잭나이프


트럭은 브레이크를 밞으면 뒤에 화물 중량으로 인해 기괴하게 꺾이는 증상을 잭나이프 현상이라고 부름. 하지만 테슬라 세미트럭은 이러한 현상이 없다고 한다. 디젤트럭과는 안정성에서 엄청난 갭차이를 보여준다고 함.

그리고 극한 상황에서 주행이 가능한 하드코어 테스트 역시 무사히 통과했다고 함.





테슬라 세미트럭 디자인

테슬라 세미트럭2
테슬라 세미트럭3


라인은 깔끔해보인다. 공기역학계수가 기존 디젤트럭의 절반 수준 0.36이라고 함. 내부 디자인 및 인터페이스 역시 촌스러움이 전혀 없다.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깔 곳이 없어보이나 하나 아쉬운 점은 뒤에 침대 공간이 없어 보임. 트러커들에게는 이 부분이 정말 큰데 말이다. 아마 향후 개선이 되지 않을까 싶음.





테슬라 세미트럭 배터리


정말 혁신적이라고 본다. 무려 1mw dc차징을 지원한다고 함. 이게 어떻게 가능할까 찾아봤더니 버전 3의 차징 케이블을 보면 새로나온 버전 4의 충전 케이블과 많이 다르게 생겼다. 구조가 아예 싹 바뀌었는데 쿨링 성능이 엄청 개선됐다고 함.

고속충전을 방해하는 요소는 저항으로 발생하는 열이었는데 구조를 뒤엎어서 쿨런트라는 냉각 소재를 케이블에 잘 배치해서 기존과 달리 더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해졌다. 30분만에 70% 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니.. 테슬라 세미트럭의 70% 배터리 용량이면 500km 거리를 갈 수 있는 수준이다.

혁신적이지만 믿기지 않는 수치라 과연 정말 되는건가 라는 생각부터 든다. 그리고 충전 인프라가 다 깔리기까지는 오래 걸릴 것 같고 기존 전기차 차저보다 훨씬 더 높은 성능을 발휘해야 되는데 과연 이걸 어떻게 해결할지 의구심이 강하게 든다.

그리고 테슬라 사이버트럭 역시 1메가자리로 충전을 한다고 함. 너무나도 기대되는 이번 테슬라 발표였다.





테슬라 세미트럭 VS 벤츠 전기트럭

테슬라 세미트럭은 환경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는데 살짝 봐보면 1%밖에 안되는 트럭들이 전체 배출량의 20%를 차지한다고 한다. 그렇기에 테슬라 세미트럭이 보급되면 많은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고 추정치를 내놓음.

그럼 테슬라의 경쟁사는 뭘 하고 있을까? 먼저 테슬라 세미와 같은 트럭을 8클래스 트럭이라고 부르는데 이 급에서 가장 강자는 바로 벤츠 다임러였다. 그리고 이 뒤를 잇는 차량이 벤츠 다임러의 e캐스케이드라고 불리는 전기 트럭 라인임.

디자인은 개취니까 여기선 스펙으로 따져보겠음.

 

  벤츠 다임러 전기 트럭 테슬라 세미트럭
주행거리 400KM 800KM
충전시간 80% 충전에 90분 70% 충전에 30분
가격 $400,000 $200,000

 

테슬라가 정말로 이렇게 전기트럭을 내놓은다면 ㄹㅇ 시장 파괴 수준이다. 현재 밝혀진 모든 전기트럭 스펙보다 압도적인게 바로 테슬라 세미트럭임. 그런데 정말 저 가격에 나올까란 기대는 되지 않는다.

 

 

일론머스크 트위터 인수 진짜 목적은 뭘까

일론 머스크가 결국 트위터를 가졌는데, 트위터를 인수하면서 엄청난 노이즈들이 발생해 주주들은 일론을 당연히 욕해도 된다. 근데 개인적으로 이런 의문이 들었음. 정말 생각없이 트위터를

monjaeda.com

 

 

BMW i7 영화관을 때려박은 플래그십 전기차

BMW가 새로운 7시리즈를 공개했다. 벤츠 부럽지 않은것이 바로 미니 영화관을 차에 탑재해놨기 때문이다. 새로운 BMW i7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자. 영화관을 집어넣은 BMW i7 bmw의 모든 기술력을 대표

monjae.tistory.com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