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식 컴퓨터 구매하기 전 용팔이들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알아둬야 할 것들이 많다. 그나마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음.

 

 

다나와 pc

 

 

 

 

완제품 조립식 컴퓨터는 피하자.

완제품 PC는 이미 조립이 완성되어 사양이 정해져 있는 컴퓨터를 말한다. PC 판매자들이 가장 많이 마진을 남겨 먹는 부분이다. 품질이 낮은 가성비가 안 좋은 부품들을 조합해서 재고처리 한 제품들이 많음. 게다가 원하는 사양이 아닌 이미 업체가 정해놓은 상품이라 선택의 폭이 매우 좁다. 

 

다나와 PC 혹은 타 판매 사이트에서 보이는 [완제품 컴퓨터], [추천 PC], [브랜드 PC] 모두 완제품임.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로 조합된 PC는 찾기 힘들며, 조립 PC로 사는 것보다 가격이 더 비싸다. 꼭 거르자.

 

 

 

 

스트리머 또는 BJ 등을 광고로 내세운 PC 판매 사이트도 ㄴㄴ

스트리머나 BJ들 방송국 홈페이지 배너에 붙어있는 판매 사이트 혹은 방송 중에 직접 소개하는 컴퓨터 판매 사이트들도 거르는 게 맞다. 대다수가 부품들의 조합이 엉망이고, 잘 팔리지도 않는 재고처리 부품들(특히 듣보잡 뻥 파워), 세대가 한참 지난 부품들, 과한 가격 뻥튀기가 판을 침. 절대 과장이 아니다.

 

심한 곳은 시중가 2배 가격으로 파는 곳도 있음. 판매 업체들이 스트리머들에게 광고비를 주고 파는 것이기에 업체들은 마진 남기기 위해서 비싸게 팔 수밖에 없는 시스템임. 좋아하는 BJ나 스트리머라고 해서 굳이 비싸게 주고 살 필요 없다. 좋으면 차라리 후원을 하셈.

 

 

 

 

비싼 조립비/서비스도 피하자

조립비는 2~3만 원이 적당하고, 윈도우 설치비는 1~2만 원 이면 충분하다. 그러나 PC 쇼핑몰들 보면 쓸 때 없이 오버클럭 패키지, 프리미엄 선정리, 부품 초기 불량 체크, 스페셜 안전포장 등으로 심하면 8만 원까지 처먹음. 다 필요 없고 조립식 컴퓨터 부품 조립비 2~3만 원 서비스만 받아도 충분함. 

 

BIOS 세팅은 그냥 CMOS 초기화 키 한번 누르고 날짜 수정, 그 외 건들건 없다. 요즘은 기본 세팅이 다 자동임. 선정리는 당연히 해줘야 하는 거고, 오버클럭을 제외하고 조립비나 윈도우 설치 시 추가되는 비용 말고는 낼 필요 없다. 이것도 요즘 윈도우 10 설치법 쥰네 쉬워서 그냥 유튜브 한번 보면 따라할 수 있음.

 

 

 

 

부품 박스 발송비 및 포장비를 추가로 요구하는 쇼핑몰도 거르자

부품 박스는 돈 주고 산 부품들이 들어있는 박스다. 엄연히 구매자 소유물임. 그런데 박스를 돈 받고 보내준다고 하는 곳은 안 봐도 양아치 같은 곳들이니 피하자. 또한 안전 포장, 에어캡 포장 이렇게 옵션을 추가로 붙이는 곳도 피하는 게 좋다. 

 

부품 박스가 중요한 이유는 시리얼 고유번호가 제품과 같이 적혀있다. 이 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정품 확인이 되는 거임. 근데 박스가 없어서 이걸 확인 못하면, 중고나 벌크 제품을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음. 그리고 간혹 박스가 없으면 A/S가 안 되는 경우도 있으니 박스는 갖고 있는 게 좋다.

 

 

 

 

부품 구매 시 제조사만 보지 말고 유통사도 확인

유통사가 어디냐에 따라 부품 A/S 서비스 대우가 다르다. 물론 유통사 직원의 센스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지만, 평가가 안 좋은 곳은 대부분 안 CS가 안 좋음. 괜히 믿고 거르라고 하는 업체들이 언급되는 게 아니다. 꼭 해당 부품을 파는 유통사의 AS 후기를 보고 구매하자.

 

 

 

 

조립식 컴퓨터 부품 세부 모델명이 적혀있지 않은 곳은 ㄴㄴ

잘못된 예시 : 제조사와 정확한 모델명이 없음.

CPU: I5-9400F
RAM: 8GB 2666 MHz
보드: H310M
VGA: 지포스 GTX 1650ㄴ
SSD: 250GB
파워: 500W
쿨러: 기본 쿨러

올바른 예시 :

CPU: 인텔 코어 i5-9세대 9400f
RAM: 삼성 8GB PC4-21300(2,666MHz) 
보드: msi h310m Pro-vd Plus
VGA: 갤럭시 지포스 gtx 1650 Super ex Black OC D6 4GB
SSD: 삼성전자 860 evo 250gb
파워: 마이크로닉스 Classic II 500w + 12v Single Rail 85+
쿨러: 인텔 기본 쿨러

 

잘못된 예시로 조립식 컴퓨터를 판매하는 곳은 전형적인 바가지 업체들의 특징이다. 제조사, 유통사에 따라 컴퓨터 부품의 기본 칩셋 모델명은 같아도 제품의 전원부(안전성), 사용한 부품 소자, 성능, 기능, 내구성 as기간 등에 차이가 있어 가격이 모두 다르다. 즉 제품 품질의 급이 다름.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