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진핑 3연임 상황으로 인해 중국발 금융위기가 심각하게 다가왔다. 하루에만 홍콩 H지수도 무려 7%나 빠졌다고 하는데 이건 코로나 패닉셀을 연상시키는 수준임.

홍콩 같은 경우는 지금 보면, 주가가 2008년 수준으로 떨어졌다. 금융위기 저점까지 왔다고 해도 무방함. 게다가 주가 연계증권이라고 불리는 ELS 이거 원래 상당히 안전한 투자처였는데 지금 12조 규모의 반토막을 날리게 생겼는데 자세히 알아보자.



시진핑-3연임

시진핑 3연임 여파

홍콩의 문제뿐만이 지금은 글로벌 경제가 지금 휘청휘청 거리고 있다. 왜 이렇게 문제가 커졌냐? 일단 주말에 결국 시진핑 3연임이 확정 되버림. 사실 이건 시장에서도 다 예상을 했는데 의외였던 건 밑에 중앙 정치국 상무위원장 7명 모두가 시자준이라는 점이다.

시진핑의 심복으로 구성됐기 때문에 독점이라고 보면 됨. 형식적으로나마 견제와 균형이라는 원칙을 지켰는데 이제는 황제가 하고 싶어졌나 보다.

심지어 전 주석 후진타오은 거의 끌려나가듯이 영상이 찍혀버림. 이게 얼마나 끔찍한 뉴스냐면 지금 미국과 중국 사이가 민주당과 국민의 힘보다 더 안 좋은 수준이다. 허구한 날 반도체 자원, 기술 외교적으로 불이 붙고 있는데 핑핑이 형이 물러섬 없이 전면전을 하겠다는 스탠스임.



게다가 더 무서운 건 이번 전당 대회에서는 대만을 무력으로 침공한다는 폭탄 발언을 서슴지 않고 했다. 그런데 우'러 전쟁 상황을 보면, 걱정이 된다.





시진핑 대만 공격할까?

만약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게서 이득을 본다면 중국은 대만 쳐볼만한데? 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 지금 중국한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반도체다. 대만은 TSMC가장 뛰어난 반도체 생산국이 있음. 이 반도체가 얼마나 중요하면 미국은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면 TSMC를 폭파시킬 플랜을 갖고 있음.

즉, TSMC 반도체 기술이 절대 중국으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하는 거다. 결국 이렇게 미국과 중국 싸움은 끝나지 않고 글로별 경제는 숨통이 막힌 상황이라 큰 거 하나 오지 않을까 싶음..





중국 부동산 붕괴

이번 20차 당대회 보고서를 보여주는 그래프가 하나 있는데, 제조업 중장기 대출은 늘고 부동산 중장기 대출은 줄었음. 즉, 부동산을 버리고 제조업을 밀겠다는 중국의 정책이 보임.

그러니까 중장기 대출을 더 늘려준것임. 중국은 결국 친환경 에너지 전기차 반도체 등 제조업을 키울 생각을 하고 있음. 반면에 기존 성장 동력이었던 토건사업 부동산에는 힘을 빼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엄청난 문제들이 터지고 있다.

기존 중국 부동산은 상당히 부실한 재무 구조로 거품을 키웠다고 할 수가 있는데, 이제 버블이 터지고 있다. 연소득 대비주택가격 (PIR) 지수를 보면 정말 노답이다.

반응형



PIR이 10일 경우 10년간 한푼도 쓰지 않고 모아야 주택을 살 수 있는것인데 우리나라 서울의 PIR 지수는 31이고 베이징은 무려 52에 가까움. 미국 2008년 서브프라임 위기 때도 이 정도 PIR은 아니었음.

이 버블이 얼마나 심하냐? 중국 국민소득은 우리나라 반 정도밖에 안 된다. 그러니까 실제로 중국 집값은 진짜 어마어마하게 비쌈.. 그리고 거대한 거품에 문제가 생겼으니 겁이난다.

2008년 서브 프라임을 중국에서 재현 중이라 봐도 무방한 수준이다. 무려 15조를 투자한 하이난 휴양섬 프로젝트는 순식간에 건설 폐기물로 전락했다. 이게 심지어 국유기업 건설사까지 확산되면서 여기 들어가기로 했던 시민들 갈 곳이 없어짐.

지금 우리나라도 사실 둔촌주공 + 레고랜드 부동산 PF 터진다 말이 많은데 중국은 훠얼씬 심하다. 다릅니다. 대략 둔촌주공이 300개 이상 있다고 보면 됨. 그래서 지금 중국의 주택 가격은 심한 경우 5년 전 가격으로 백투더퓨처하고 있음. 올해 19 곳의 부동산 회사가 파산했고 올해 만기되는 부동산 관련 채권이 무려 41조다.




 

엔비디아 vs 테슬라 자율주행 싸움 누가 이길까?

빅데이터: 데이터 양과 크기가 중요 알고리즘: 인공지능 학습 & 자율주행 상황판단 하드웨어: 차량(엣지컴퓨팅) & 데이터센터(슈퍼컴퓨팅) 성공적인 자율 유행 요건은 위와 같이 3가지가 있다. 테

monjaeda.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